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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상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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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 프로그램Counseling program

상담소 소개
062-234-2986
운영시간
AM 9:00~PM 7:00

기업상담EAP(Employee Assistance Program)

1. EAP 상담 프로세스

  • 초기면접
  • 상담동의서
  • 상담진행
  • 종결보고

2.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과 진단

  • 1)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

    신체와 정신의 균형의 위협, 신체적, 인지적, 정서적. 행동적 이상 증상 유발

    유쾌한 스트레스(유스트레스)와 불쾌한 스트레스(디스트레스)가 있음

    스트레스 해소는 100%는 가능하지 않으므로 관리가 중요함

  • 2) 스트레스의 원인

    내적요인 (개인 행동특성, 비합리적 신념, 질병 등)

    외적요인 (가족관련, 직장관련, 지역 사회 관련)

    환경적 요인 (기후,대기오명.자연재해). 생활 사건

    기타 일상에서의 자잘하고 복잡한 요인이 스트레스의 본질일 수 있다

  • 3) 직무스트레스 요인 : 8가지 요인

    ① 물리환경 : 작업방식의 위험성, 공기의 오염. 신체부담 등

    ② 직무요구 : 시간적 압박, 업무량 증가, 업무중단. 책임감. 과도한 직무부담

    ③ 직무자율 : 기술적 재량 및 자율성, 업무 예측 가능성. 직무 수행 권한

    ④ 관계갈등 : 동료의 지지, 상사의 지지, 전반적 지지

    ⑤ 직무불안정 : 구직기회. 고용불안정성

    ⑥ 조직체계 : 조직의 전략 및 운영체계. 조직의 자원. 조직 내 갈등, 합리적 의사 소통

    ⑦ 보상부적절 : 존중, 내적 동기. 기대부적합

    ⑧ 직장문화 : 한국적인 집단주의적 문화, 비합리적인 의사 소통체계, 비공식적인 직장문화